모바일 메뉴 닫기
 
  • home
  • 알림사항
  • 공지사항

공지사항

★FAQ 자주 묻는 질문 (2022학년도)(졸업,트랙제,휴학,자퇴,수강학점 등)

  • 조회수 5298
  • 작성자 미디어스쿨관리자
  • 작성일 19.12.26

1. 졸업 필수 조건이 어떻게 되나요?


- 전공 33학점

+

오디세이세미나3(오디세이세미나3는 14학번 부터) 

* 복수전공, 부전공, 편입생 포함 


2. 상호인정이 정확히 어떤건가요?


말 그대로 언론방송융합미디어전공 교과목, 디지털미디어콘텐츠 전공 교과목 모두 전공과목으로  인정된다는 뜻입니다. 다만 아무런 제한 없이 상호인정이 되면 본 전공에 대한 전문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원전공 60% 이수 의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


▶ 졸업기준(상호인정) : 언론방송융합미디어전공과 디지털미디어콘텐츠전공 모든 과목 상호인정. 전공33학점 중 21학점 원 전공과목 이수 의무(단, 17학번이전 학생 혹은 편입생 중 단일전공만 할 경우는 원 전공과목 39학점 이수 의무, 미디어스쿨 소속 주전공자가 타 단과대학 전공을 부전공으로 이수할 경우 27학점 원 전공과목 이수의 무, 타 단과대학 소속 학생이 미디어스쿨 소속 전공을 부전공으로 이수 시 13학점을 원 전공과목 이수의무)


원전공 인정 범위 : 공통전필, 공통전선, 원전공과목 모두 원전공으로 인정됨.

 -언방,디미콘 주전공의 경우  주전공으로 학점 이수됨.

 - 타과 주전공의 경우 복수전공 중인 미디어스쿨 전공(언방, 디미콘)으로 이수됨




예시) 타과생은 참고하세요

1. 언론방송융합미디어(이하 언방융미) 전공 또는 디지털미디어콘텐츠(이하 디미콘) 전공을 복수전공 하고 있는 경우,

-> 복수전공 학점인 33학점 중에서 원전공(언방융미면 언방융미 과목)21학점 듣고, 나머지 12학점은 언방융미 또는 디미콘 상관없이 언방융미 전공으로 인정됨.


2. 언론방송융합미디어(이하 언방융미) 전공 또는 디지털미디어콘텐츠(이하 디미콘) 전공을 부전공 하고 있는 경우,

-> 복수전공 학점인 21학점 중에서 원전공(언방융미면 언방융미 과목)13학점 듣고, 나머지 8학점은 언방융미 또는 디미콘 상관없이 언방융미 전공으로 인정됨.


예시) 본과생은 참고하세요

1. 언론방송융합미디어(이하 언방융미) 전공 또는 디지털미디어콘텐츠(이하 디미콘) 전공이고, 다른 전공을 부전공 하고 있는 경우,

-> 부전공 학점인 42학점 중에서 원전공(언방융미면 언방융미 과목)27학점 듣고, 나머지 15학점은 언방융미 또는 디미콘 상관없이 언방융미 전공으로 인정됨.


※단일전공: 60학점,  복수전공: 33학점/33학점, 부전공: 42학점/21학점


3. 전공 상호 인정이 된다고 하는데 통합정보시스템에 일반선택으로 들어가 있어요.


- 행정실(3556~3558)에 문의해주시면 이수구분 변경해드립니다. 학생의 선택에 따라 같은 교과목이 언방융미 전공, 또는 디미콘 전공으로 인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이수구분이 변경되는 것이 아니라 행정실에서 수동적으로 변경을 해야 합니다. 매학기 이수구분을 변경할 필요는 없고, 학년이 마무리되는 시점에 행정실로 전화주시면 바꿔드립니다.

특히 3,4학년 재학생의 경우 원활한 졸업가사정을 위해 이수구분 내역 확인을 권장 드립니다. 


- 수강신청할 때에도 언방융미 전공이신 분이 디미콘 과목을 신청하면 해당 교과목의 이수구분은 '일반선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수업 정상적으로 수강하시고 한번에 행정실에 이수구분 변경 요청하시면 됩니다.


4. 트랙제는 필수인가요?


-트랙제는 필수가 아닌 선택이며,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해당 트랙 실기 과목을 들은 후, 졸업가사정 할 때 조교에게 말씀해주시면 인증서가 발급됩니다.


- 트랙제 실시 : 탐사보도, 미디어디자인, 크리에이터, 스토리텔링


 *개별 트랙 권장 실기과목

 ①탐사보도: 뉴스작성기초1/인터뷰실습/텔레비전뉴스-캡스톤디자인/시사다큐제작-캡스톤디자인/로컬뉴스공급-캡스톤디자인/탐사저널리즘-캡스톤디자인/The H 프로젝트 

 ②미디어디자인: 3D게임디자인/모바일콘텐츠디자인/영상편집2:애프터이펙트/Motion Graphic/The H 프 로젝트 

③크리에이터: 라이프콘텐츠제작/멀티미디어제작기초/소셜뉴스-캡스톤디자인/소셜콘텐츠-캡스톤디자인/ 스튜디오사진/The H 프로젝트 

④스토리텔링: 영상시나리오작법/디지털애니메이션스토리텔링/게임스토리텔링워크샵/스토리텔링과디지털콘텐츠/콘텐츠기획-캡스톤디자인/논픽션스토리텔링/미디어스토리텔링기초/The H 프로젝트

 

 *트랙제 선택 시에는 의무 실기과목 18학점이상(The H프로젝트 필수 포함). 이 중 트랙 인증과목은 60% 이상 이수해야 함=4과목 이상 이수)

 *졸업직전 행정실에 연락하여 확인 후 학장이 트랙 인증서 발급


 - “The H 프로젝트” 교과목은 3학년 이상 수강과목


 - 선수과목

 가. <시사다큐멘터리 제작-캡스톤디자인>, <텔레비전 뉴스-캡스톤디자인>은 

 <방송뉴스입문>의 선 이수, 또는 강사의 허락에 따라 수강할 수 있음

 나. 3D 프로젝트 : 3D 게임 디자인 수강자 또는 마야 유경험자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음.

 다. Motion Graphic: 디지털 영상효과영상제작수강자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음.

 라. 디지털영상효과: 포토샵관련 과목 이수 또는 포토샵 유경험자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음.


5. 휴학 또는 자퇴를 하고 싶어요


- 학교 홈페이지 - [대학생활] - [대학민원] - [서식/신청서] 에 휴학원 또는 자퇴원을 검색. 또는 첨부된 파이

작성 후 행정실(인문2관 4315호 통합스쿨교학팀)에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코로나상황으로 휴학원과 자퇴원은 모두 이메일로 받고 있습니다.)

 

- 일반 휴학원, 자퇴원 작성 시 보호자는 반드시 도장날인,
지도교수, 학과장님 면담 후  도장 또는 서명날인하여 각 단과대학으로 원본 제출 바랍니다.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면담진행은 이메일 혹은 전화로 면담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도교수님, 학과장님 면담 진행한 메일을 캡쳐 후 휴학원(혹은 자퇴원)과 같이 행정실 메일로 제출해야 합니다.

- 자퇴원의 경우 꼭 자퇴를 희망하는 학생 본인이 자퇴원 제출해야 합니다.


- 입대 휴학의 경우 입영통지서와 입대휴학원을 메일(de1910@hallym.ac.kr) 혹은 팩스(033-248-3560)로 제출 (보호자 도장 날인)


6. 현장실습을 나갔는데 학점 인정이 어떻게 되나요?


- 단일전공생/복수전공생 모두 장/단기 합계 최대 6학점(단기3학점) 입니다.

여기서 장기 현장실습의 경우(16주 이상) 방학이 아닌 학기 중에 파견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방학에 실시되는 현장실습의 경우 4주, 8주 모두 단기 현장실습에 해당되며, 3학점만 인정됩니다.

 현장실습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취업지원센터에 문의해주세요.(033-248-1084)



7. 최소, 최대 수강학점이 어떻게 되나요?


- 130학점의 학부는 12 학점 이상, 18학점 이하 가능합니다.

- 직전학기 3.75 이상인 학생은 3점 초과해서 21점 까지 수강 가능합니다.

 - 4학년 1학기 학생은 12학점 이상 수강하여야 합니다.

 -막학기 학생은 1개 이상의 수업만 신청하면 수강 가능합니다.



*관련 근거사항*

학칙

 12장 

  제 35  (학기당 이수학점) 학생의 매학기당 이수학점은 다음과 같다. 다만, 제27조의 3에 의하여 학점 등록한 학생에 대하여는 학기당 최저 이수학점에 제한을 두지 아니한다.

    1. 졸업학점이 130학점인 학부(과) 학생: 최저 12학점, 최대 18학점

    2. 졸업학점이 135~140학점인 학부(과) 학생: 최저 15학점, 최대 21학점

    3. 졸업학점이 150학점인 학부(과) 학생: 최저 15학점, 최대 26학점

    4. 직전 학기 성적이 3.75 이상인 학생은 최대학점에서 3학점까지 초과 이수할  있다.


시행세칙 

 27  (수강신청)  교무처장은 매학기 개시전 수강신청 기간과 방법을 공고하여야 하며, 학생은 공고기일 내에 수강하고자 하는 교과목을 학사정보시스템을 통해 신청하여야 한다.

    수강신청 학점은 “한림대학교 학칙” 제35조에 의한다. 다만, 4학년 1학기에는 12학점이상 수강신청을 하여야 하며, 최종학기에는 수강신청 학점의 하한선에 제한을 두지 않으나 수강신청은 최종학기까지 하여야 한다.



* 더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2021 오리엔테이션 자료를 참조바랍니다.


*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면 행정실(033-248-3556/033-248-3557/033-248-3558)로 전화 바랍니다.










  

"파일 명이 길 경우 브라우저 특성상 파일명이 잘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