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 home
  • 알림사항
  • 시사상식

시사상식

2021-1한림언론 시사퀴즈 6 (4/17)

  • 조회수 547
  • 작성자 미디어스쿨관리자
  • 작성일 21.04.17

시사 상식:


블록 체인

블록을 잇따라 연결했다는 뜻. 한 블록에는 일정 시간 동안의 거래 내역이 담겨 있으며 이 블록은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참여자에게 전송된다. 따라서 신용을 기반으로 은행을 열어 고객들로부터 돈을 유치하거나 빌려주는 금융기관과 달리, 거래 과정을 모든 참가자들이 볼 수 있도록 만든 플랫폼이 그 작동 원리에 해당한다. 굳이 비유를 하자면 전통 시장에서 이뤄지는 수많은 거래 내역들이 각 상점별로 목록화돼 인포메이션 센터 앞에 공지되는 것에 해당한다.

     

김치 프리미엄

우리나라 비트 코인 가격이 다른 나라보다 높은 것.


웨이퍼(wafer)

원래는 '얇은 조각' 또는 '얇은 과자'를 의미한다. 반도체 분야에서는 반도체를 만드는 토대가 되는 얇은 판을 의미한다. 굳이 비유를 하자면 웨이퍼는 도화지에, 집적회로(IC: Integrated Circuit)는 그 위의 그림에 해당하며 집적회로란 지하철 노선도의 여러 노선과 역들에 해당하는 선과 점을 의미한다. 

웨이퍼는 모래에서 구할 수 있는 실리콘으로 만들며, 이는 실리콘이 열, 빛, 전압 등의 유무에 따라 전기를 흐르게도 또 흐르지 않게도 할 수 있는 반 전도체적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웨이퍼가 CD처럼 얇고 둥근 이유는 실리콘이 녹아 있는 실리콘 용액을 둥근 통 안에서 회전시키는 가운데 서서히 굳어지고 있는 실리콘을 중앙에 위치한 심과 함께 위로 뽑아내기 때문이다. 솜사탕을 만드는 원리로 만들어진 원통형의 실리콘 덩어리는 다시 포를 뜨듯이 수평으로 얇게 자르기 때문에 한 장 한 장이 CD 모양의 얇고 둥근 형태를 띄게 된다.  후에 웨이퍼는 그 쓰임새에 따라 다양한 크기로 다시 잘려지게 된다.   


기준금리

한국은행에서 시중 은행들에 돈을 빌려줄 때 받는 금리로 모든 금융권의 금리를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시중 은행들은 경우에 따라 돈이 많이 필요한데 예를 들어, 정부에서 학자금 대출을 늘이고자 한다면 한국은행을 통해 시중 은행들에 학자금 대출용 돈을 공급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학자금 대출을 늘리도록 유도할 수 수 있다. 이와 함께 기준 금리를 낮추면 은행으로서는 손해보지 않고 낮은 금리에 학자금 대출을 위한 여윳돈을 정부로부터 지급받을 수 있게 된다. 하지만 한국은행으로서는 학자금 대출을 위한 돈을 새로 찍어야 하고 이는 곧 시중에 돈이 풀리는 통화량 팽창을 의미하게 된다. 통화량 팽창이란 학생의 손으로부터 대학으로 건너간 학자금이 장학금 지급, 교직원 봉급 인상, 기숙사 증설 등과 같은 교육 사업 등을 통해 전국의 대학과 관련된 시중의 통화량 증가로 이어지며 이는 곧 인플레이션을 유발하기에 물가 인상 억제가 중요한 임무 가운데 하나인 한국은행으로서는 이 같은 정부의 통화팽창 정책이 매우 부정적으로 인식되기 마련이다. 현재 한국은행은 대한민국 정부가 설립한 무자본 특수법인으로서 법에 따라 정부로부터의 완전한 독립성을 보장받고 있어, 정부에서 한국은행에 명령을 할 수도 없으며 또 명령한다 한들 그 명령을 한다한들 그 명령이 거의 시행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다우존스 지수

미국은 한국처럼 한국증권거래소에서 산정한 종합주가지수가 없으며 개별 회사들이 자의적으로 산정한 주가 지수를 지니고 있다. 다우존스 지수는 미 경제지인 월스트리트 저널의 편집장, 찰스 다우가 1800년대 말에 처음 창안한 것으로 뉴욕증권시장에 상장된 주식 가운데 가장 신용있고 안정된 30개 종목을 표본으로 해서 시장 가격을 평균적으로 산출한 지수이다. 다우존스 이외에는 나스닥 지수,  S&P(스탠더드 앤드 푸어) 500지수 등이 있다. 우리나라의 종합주가지수인 코스피는 증권 시장에 상장된 모든 종목의 주가 변동을 종합한다.


한자: 


오염수(汚染水)

금리(金利)


영어: 


South Korea's daily new coronavirus cases rebounded to over 700 on Wednesday, 

the most in over three months, as cluster infections across the country continued to pop up sparking concerns over another wave of the pandemic.

전국에 걸친 집단 감염이 또 다른 팬더믹의 도래에 대한 걱정을 지속적으로 부추기는 가운데 한국의 코로나 바이러스 일일 신규확진자의 수가 수요일에 다시 700명 선을 넘어섰으며 이는 지난 석달 간에 걸쳐 가장 많은 숫자이다. 


Two Korean battery makers ― LG Energy Solution Ltd. and SK Innovation Co. ― have reached a settlement in a trade secrets dispute in the United States.

LG 에너지 솔루션과 SK 이노베이션이라는 두 배터리 회사가 미국에서 전개했던 영업 비밀 논쟁과 관련한 합의에 도달했다. 


The cryptocurrency market has grown exponentially in 2021 and is now worth a staggering $2.0 trillion as it increasingly attracts interest from big names on Wall Street.

암호화폐 시장이 미 월 스트리트 가에 있는 거대회사들의 관심을 계속 끌면서 2021년에는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며 시장 규모가 2조달러(한화 약 2400조)에 달하고 있다. 


Japan's government on Tuesday approved a plan to release more than one million tons of treated water from the stricken Fukushima nuclear plant into the ocean.

일본 정부는 어려움에 봉착한 후쿠시마 핵 발전소에서 방사능 오염물질을 처리한 물 1백만톤 이상을 바다로 방류하기로 한 계획을 화요일에 승인했다. 


A man has been sentenced to eight years in prison for causing a car accident under the influence that resulted in the death of a Taiwanese student studying here last year, a Seoul court said Thursday.

한국에 유학온 한 대만 학생을 죽음에 이르게 한 자동차 사고로 한 남성이 징역 8년형을 언도받았다고 서울 법원이 화요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