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 home
  • 알림사항
  • 시사상식

시사상식

2021-1한림언론 시사퀴즈 8 (5/17)

  • 조회수 523
  • 작성자 미디어스쿨관리자
  • 작성일 21.05.17

모병제

병사를 모집하는 제도. 자원자들로만 군대를 유지하며 강제로 군에 입대해야 하는 징병제의 반대 개념이다. 현재 모병제를 실시하는 대표적인 나라는 미국, 일본, 중국, 유럽 국가 대부분이며 지구상에서 가장 폭넓게 채택되고 있는 병역 제도이다. 반면 징병제를 채택한 국가는 이스라엘, 스위스, 한국, 북한, 이란이 대표적이다.   


랜섬웨어

컴퓨터 시스템을 감염시켜 접근을 제한하고 몸값을 요구하는 악성 소프트웨어. 영어로 '랜섬'(ransome)은 몸값을 의미한다.


하마스

팔레스타인의 대 이스라엘 무장 투쟁 단제. '하마스'란 '알라신에 대한 헌신'을 의미한다. 지금의 이스라엘 지역을 통치했던 영국이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유대인과 팔레스타인인들에게 나찌 독일에 대항해 같이 투쟁하면 이스라엘 지역에서 독립국가를 허용하겠다고 이중으로 약속한 것이 이스라엘 분쟁의 계기가 됐다. 당시, 이스라엘 지역의 90% 이상이 팔레스타인인 거주지역이었지만 1947년, 영국의 조종을 받은 UN에서는 이 지역의 땅 가운데 60% 이상을 유대인들에게 분할하는 결정을 내렸고, 이후 수차례의 전쟁과 분규를 통해 이스라엘은 현재 영토의 90% 이상을 차지하며 팔레스타인인들을 좁은 곳에 가두고 있다. 하마스는 자신들의 빼앗긴 땅을 되찾기 위해 1987년에 결성돼 대 이스라엘 무장 투쟁을 벌이고 있다. (이미지 참조)

 

톈원(天問) 1호

미국, 러시아에 이어 세 번째로 화성 착륙에 성공한 중국의 첫 화성 무인 탐사선. 


Former MBC sportscaster Park Sin-young apologized and expressed her condolences for the death of a motorcycle delivery worker on Tuesday following a collision at an intersection in Sangam-dong in Seoul's Mapo District.

서울 마포구의 상암동 한 사거리에서 자신의 차량과의 충돌 이후 사망한 오토바이 배달원에 대해 화요일, 전 MBC 스포츠 캐스터인 박신영씨가 사과와 함께 조의를 표명했다. 


Music video director Kwon Soon-wook, better known as the brother of K-pop soloist BoA for their family ties, made a shocking disclosure about his health: he is battling terminal cancer.

K팝 가수인 보아의 오빠이며 그녀와의 끈끈한 정으로 더욱 잘 알려진 뮤직 비디오 감독 권순욱씨가 현재 암말기로 투병 중인 자신의 건강에 대한 충격적인 폭로를 내놓았다.  


Prosecutors plan to seek the death penalty and file hate crime charges against the man accused of shooting dead eight people, including six women of Asian origin, in attacks on three spas in the southern U.S. state of Georgia.

미 검찰이 미 조지아 주 남부에 있는 세 곳의 사우나에서 6명의 아시아 출신 여성들을 포함해 8명을 총으로 살해한 남성을 증오범죄 혐의로 기소하며 사형 구형을 추진하고 있다.


Japan is gearing up to offer COVID-19 vaccinations to around 2,500 Olympic and Paralympic athletes and support staff, using shots donated for the Games amid public anger over the slow pace of the country's vaccine rollout.

일본 정부는 속도가 느린 백신 접종 정책에 대한 일본 시민들의 분노 속에서 올림픽 경기를 위해 기증된 주사기들을 이용해 2,500명의 올림픽 및 장애인 올림픽 선수들과 스태프들에 대한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접종을 제공하고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파일 명이 길 경우 브라우저 특성상 파일명이 잘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