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 home
  • 알림사항
  • 시사상식

시사상식

2021-1한림언론 시사퀴즈 1 (3/12)

  • 조회수 522
  • 작성자 미디어스쿨관리자
  • 작성일 21.03.12

중수청

검찰이 담당하는 6대 중범죄(부정부패, 경제범죄, 공직자범죄, 선거범죄, 방위사업범죄, 대형참사)에 대한 수사를 전담하는 별도의 기관.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이 기구가 설치되면 현재, 수사권과 기소권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검찰은 미국이나 일본처럼 주로 기소를 담당하는 기구처럼 그 역할이 현재보다 대폭 축소된다.  


유니콘 기업

기업 가치가 10억달러(1조원) 이상이고 창업한 지 10년 이하인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 스타트업 비상장 기업이 10년 이내에 기업 가치 1조원에 이르는 것이 상상에서나 가능한 일이어서 상상속의 동물인 유니콘에 빗대었다. 미국에는 우버, 에어비앤비, 중국에는 샤오미가 있으며 한국에는 쿠팡, 야놀자, 위메프, 쏘카 등이 있다.


아웅산 수지

미얀마 민주화 운동의 정신적 지도자로 2010년부터 미얀마 군사 정권에 의해 가택 연금 상태에 있다가 이번 미얀마 민주화 운동 때에는 군부에 의해 모처에 억류돼 있다. 


LH

Korea Land & Housing Corporation의 약자로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를 취득하고 개발하며 공급하는 공사. 이번에 LH의 직원들이 도시 개발 정보를 빼내 시흥 등에 토지를 미리 구입한 것이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다. 


프로포폴

전신 마취제. 하얀색 액체여서 '우유주사'라는 별명이 있으며 회복이 빠르고 부작용이 적다. 스트레스가 많고 불면증에 시달리는 환자들은 프로포롤을 맞을 경우 잠을 푹 잘 수 있고 행복감도 느끼게 되므로 프로포로에 쉽게 중독될 수 있다. 


마크 램지어

미 하버드 대 로스쿨 교수. 시카고에서 태어났지만 바로 일본으로 건너가 18세까지 거주했다. 한국 위안부들은 자발적인 성 노동자였다고 주장하는 논문을 2021년 3월에 한 학술지에 발표해 국제사회에 커다란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Hyundai Motor Group and SK Group are partnering to create a so called "hydrogen alliance" to better establish the groundwork for a nationwide hydrogen ecosystem.

현대 자동차 그룹과 SK그룹이 전국적인 수소 생태시스템 마련을 위한 정지 작업을 원활하게 구축하기 위해 이른바 "수소 동맹"을 창조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진행하고 있다. 


Prosecutor General Yoon Seok-yeol strongly criticized a recent move by the ruling party to create another state investigative agency to limit the power of the prosecution service.

윤석열 검찰총장은 검찰의 기소 권한을 제한하기 위해 여타의 국가 조사 기구를 설립하려는 여당의 최근 움직임을 강하게 비난했다. 


First-grade students at Naesung Elementary School in Busan follow their homeroom teacher to their classroom on the first day of school, Tuesday, whe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nationwide opened for the new school year. 

새해 신학기에 초, 중, 고등학교가 전국적으로 개학을 하자, 등교 첫날인 화요일에 부산 남성 초등학교의 1학년생들이 가정교사 선생님을 따라 교실로 향하고 있다.